본문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시민을 맞이하는 자세

  • 민원실 입구에 직원사진과 담당업무를 표시한 배치도를 부착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고객을 밝은 미소로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사무실 내에 민원상담석을 설치하여 편안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직원이 업무처리 중에 방문한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을 먼저 듣겠습니다.
    다만, 방문고객 또는 전화민원을 상담중일 때에는 잠시 기다릴 수 있는 자리를 마련 하고, 상담을 마친 후
    즉시 의견을 듣겠습니다. 전화로 의문사항을 묻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벨소리가 2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또는 “감사합니다” “저는 ○○과에 근무하는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으며, 용건이 끝나 전화를 마칠 때에는 “더 궁금하신 사항 없으십니까?”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는 적절한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 줄 때에는 담당부서와 담당자 성명, 연결하는 전화번호를 안내한 후 연결토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어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전화번호를 기록하고 해당 직원에게 전달하여 예약시간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 자세

방문민원

  • 민원실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민원안내 도우미를 배치하겠습니다.
  • 고객 전용 복사기, FAX, 프린터기를 설치하여 항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전용 컴퓨터를 설치하여 필요한 각종 정보를 찾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지도를 설치하여 민원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를 비치하겠으며, 글씨를 모르는 고객의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민원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기분 좋게 통화를 마칠 수 있도록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중에는 고객이 말씀하는 중요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고 메모하여 고객의 의견이 정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한 민원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리겠으며, 답변 드리지 못한 사항이나 부족한 사항에 대해서는 예약시간(3시간 이내)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민원

  • “시장님 보세요”에 올린 민원은 7일 이내에 처리하여 고객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것은 중간 처리상황을 게시하여 고객들의 궁금한 사항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일반민원

  • 민원서류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 처리기간이 남아있다는 이유로 지연처리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서류 접수 시 법령에 정한 구비서류 이외의 서류를 추가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기관 내부적 으로 또는 신분증으로 확인이 가능한 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고객께서 요구하신 사항이 법령 또는 제도상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대안을 제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민원대행자 등에게 위임하여 접수시키는 민원은 접수사실을 민원인에게 1일이내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과정에서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우선 전화 등을 이용하여 신속히 연락드리겠습니다.
  • 복합유기한 민원으로서 처리기간이 10일 이상인 민원은 해당민원에 경험이 많거나 지역실정에 밝은 6급 이상 공무원을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처리에 도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고충민원

  • 위법·부당한 행정행위나, 소극적 행정행위 또는 불합리한 제도로 인하여 불편·부담을 느끼는 사항에 대하여는 고충민원창구를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들이 부담없이 전문인과의 상담을 통하여 고충을 해결 할 수 있도록 생활법률상담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생활법률상담창구

생활법률상담창구
구분 상담요원 상담시간
생활법률 상담 변호사 매주 월요일 14:00 ~ 17:00
변호사 매주 목요일 14:00 ~ 16:00
세무사 매주 금요일 10:00 ~ 12:00

불만민원처리

  •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불만민원처리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복합민원접수 민원지적과 031-345-2315 031-345-2339
어디서나 민원발급 민원지적과 031-345-2315 031-345-2339
주민등록 등·초본발급 민원지적과 031-345-2314,2315 031-345-2339
여권발급 민원지적과 031-345-2316,2317 031-345-2339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발급
민원지적과 031-345-2322 031-345-2339
지적민원 민원지적과 031-345-2331 031-345-2339
부동산민원 민원지적과 031-345-2341 031-345-2339
도로명주소민원 민원지적과 031-345-2571 031-345-2339
불만접수 처리창구
불만접수 처리창구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생활주변 불편사항 신고 감사담당관 031-345-2072 031-345-2339
공무원부조리 신고 감사담당관 031-345-2061 031-345-2059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감사담당관 031-345-2061 031-345-2059
의왕시 홈페이지 (http://www.uiwang.go.kr)
의왕시 불만접수 처리창구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시장님 보세요 감사담당관 031-345-2071 031-345-2059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행정기관을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최우선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물품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한 공무원에 대하여는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를 드리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물품(문화상품권)을 보상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 제공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1개월 이내에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으며, 철저한 보안유지로 정보공개에 대한 선의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고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시민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1주일 이내에 홈페이지·지역신문·시정뉴스 등에 공표하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제도의 개선 등으로 시정토록 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협조사항

  • 시민 여러분께서는 행정서비스 헌장의 약속사항에 대하여 항상 관심을 가지시고 그 이행사항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칭찬해주고 싶은 공무원이나 자랑스러운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면 이를 널리 알려 친절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제공하는 의견은 시정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많은 제언을 당부 드리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방문 또는 전화 상담시 미리 예약하여 주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의 참여가 풀뿌리 지방자치의 기본인 만큼 의왕시가 제공하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컨텐츠 라이센스

공공누리: 출처표시 (제1유형)자세히보기

의왕시청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자작물 자유이용허락

담당자 정보

콘텐츠 관리부서 : 행정지원과 총무팀  김은자 ☎ 031-345-2105 최종수정일 : 2017-02-25

만족도 조사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점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