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철도이야기

의왕철도 이야기

철도산업의 메카 의왕

의왕철도 이야기
의왕시부곡지역은 1905년 경부선 개통을 시작으로 철도와 물류관련 산업, 연구, 문화시설이 집약되어 2013년 전국 유일의 철도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의왕철도  전경
90여종의 철새가 찾아드는 왕송호수의 일몰과 조류생태과학관, 철도박물관을 어우르는 수도권 교육, 체험형 가족관광지로 유명합니다. 매년 5월 가족의 달에는 철도박물관과 자연학습공원 일원에서 의왕 철도관련축제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기차와 철도에 대한 다양한 문화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의왕역의 역사

100년의 역사 의왕역

의왕철도  전경
의왕역은 경부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1905년 1월 1일 경부선 개통당시 부곡역을 시작으로 1944년 5월 12일 배치간이역 (역무원이 있는 간이역)으로 본격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1964년 보통역으로 승격했습니다.
의왕철도  전경
이후 1984년 의왕 ~ 오봉간 (現 남부화물기지선)이 개통 되었으며 1999년부터 일반열차의 정차가 중단되어 수도권 전철 1호선을 제외한 모든 여객 열차는 무정차 통과하며 2004년 부곡역에서 의왕역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의왕철도 특구

국내유일의 철도특구 의왕철도특구

의왕역의 역사
의왕시는 국내 유일 철도특구로 지정되어 향후 철도중심 특화지역으로 변모할 예정입니다.
특구내에는 철도공원과 철도거리 등 철도브랜드 시설들이 들어서고, 레일바이크 등과 연계하여 국내 최고의 철도특화단지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의왕시에 철도특구가 지정됨에 따라서 1조, 1,340억원의 생산유발액과 9,079명의 고용창출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의왕역의 역사
의왕역의 역사
의왕역의 역사
의왕시는 철도특구지정을 위해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변경요구에 맞춰 사업면적 축소, 수원시와 행정구역 경계 조정, 시민사회와의 교섭 등 2년여 동안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의왕역의 역사
의왕역의 역사
의왕시는 앞으로 왕송호수 공원조성을 비롯한 철도 R&D 중심의 의왕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특구활성화 지원사업, 철도브랜드 강화사업 등 4개 특화사업을 집중적으로 전개할 방침입니다.

컨텐츠 라이센스

공공누리: 출처표시 (제1유형)자세히보기

의왕시청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철도이야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자작물 자유이용허락

담당자 정보

콘텐츠 관리부서 : 공원산림과 철도특구팀  박균화 ☎ 031-345-3093 최종수정일 : 2017-03-27

만족도 조사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점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