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서비스헌장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우리는 시민의 건강한 삶이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됨을 깊이 자각하고 시민 모두가 정신적ㆍ신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성과 친절을 다하여 이와 같이 실천을 할 것을 다짐합니다.

  • 시민의 건강한 삶을 보람으로 삼고 시민의 몸을 내 몸과 같이 생각하는 시민중심의 보건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많은 시민의 적절한 보건의료시혜를 받을 수 있도록 방문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의 건강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각종 전염병 및 질병의 사전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 업무상 부당한 처리를 하였거나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이고 실천가능한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것을 약속 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

시민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보건소를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실에는 민원안내판, 층별 안내판, 민원안내 책자를 비치하여 민원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직원은 명찰을 패용하여 민원업무 담당자는 제복을 입고 항상 밝은 표정과 맑은 웃음으로 민원인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민원인의 이동선을 단축하여, 진료예약제 운영 등으로 대기 시간을 최대한 줄이겠습니다.
    • 양·한방 협진체제를 구축하여 원하시는 진료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인을 공평하게 대하며 노약자, 장애인에게는 더욱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는 다른 공무원이 대신 처리하여 보건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더욱 친절하고 편안히 모시기 위하여 월 1회 이상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친절하고 상냥한 자세로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내소 민원과 같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응대하며 담당자와 정확하게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유사한 직원으로 전화민원을 공동 처리토록 하여 담당자 부재시에도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일과 시간외(점심시간12:00~13:00)에도 직원을 대기토록 하여 시민의 편의를 돕도록하겠습니다.
  • 방문을 원하시는 경우
    • 거동이 불편한 만성질환, 장애인, 저소득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동별 방문보건 담당공무원을 지정, 방문보건서비스를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방문보건서비스 수혜시 무료나 실비부담으로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겠습니다.
    • 방문시에는 단정한 용모와 깨끗한 복장을 착용하고 부드럽고 알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여 시민과의 거리감을 줄이고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받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의료시혜 적극추진

  • 보건소에서 하고 있는 각종 업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건강증진을 위해 건강측정실과 건강의 전화를 운영하고 다양한 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보건 의료서비스를 통해 건강가정을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만성재가환자를 중심으로 가정간호, 재활치료, 성인병관리, 이·미용보건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의 기초 건강검진과 보건교육 등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발견하여 적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민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생의 주기에 따른 건강관리로 건강가족 실현

  • 영·유아 등록관리로 출생 후 성장단계별 발육측정, 모유수유권장, 보건교육 및 소아마비 외 7종의 전염병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기초건강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출생아에게 선천성 대사이상검사를 실시하여 대사 이상자를 조기발견, 조기치료함으로 정신박약아 등의 기형아 발생을
    예방하겠습니다.
  • 미취학 아동의 건강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아동에 대하여 건강검진과 각종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기초건강관리의 충실한
    보호자가 되겠습니다.
  • 구강건강을 위해 유치원, 어린이집, 노인대학생을 대상으로 잇솔질 및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청소년 건강을 위해 관내 학교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금연, 약물 오·남용, 성교육 등 각종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밝고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돕겠습니다.
  • 가임 여성의 산전태아 조기선별검사를 실시하여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고 임산부의 산전, 산후 건강관리를 실시하여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돕겠습니다.
  • 원치않는 임신 및 인공임신중절 예방을 위하여 피임요령등 청소년에게 보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태아 및 영·유아의 미래 건강을 위해, 임산부(임산부, 출산부, 수유부) 및 영·유아에 대한 영양문제를 해소하도록 돕겠습니다.
  • 여성을 대상으로 자궁암, 유방암, 골다공증 검진을 실시하여 소홀하기 쉬운 여성건강의 파수꾼이 되겠습니다.
  • 성인병 및 조기 암 검진을 실시하여 각종 성인병을 조기 발견 및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성인건강검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늘어나는 노인의 건강검진을 위해 관내 경로당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건강검진 등 노인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염병 예방관리

  • 완벽한 방역활동체계를 구축하여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소독효과가 우수한 분무소독 위주로 취약지와 주택가 등에 대하여 체계적인 방역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수인성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해 장티푸스 및 세균성이질 보균검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의사, 약사 등으로 질병 모니터 요원을 구성하여 감염병 환자발생 신고체계를 구축하고 방역 기동반을 운영하여 신속하게
      대처하겠습니다.
    • 감염병(일본뇌염, 수인성 전염병, 유행성독감 등)을 예방 할 수 있도록 각종 홍보 매체를 이용 보건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적기에 안전 예방접종으로 감염병을 억제토록 하겠습니다.
    • 감염병 예방을 위해 정기예방접종(DTP, 소아마비, MMR, B형간염, 수두, 일본뇌염)과 임시예방접종(장티푸스, 유행성독감, 유행성출혈열)을 실시하겠습니다.
  • 결핵예방 및 결핵환자 관리강화
    • BCG 예방접종을 통하여 결핵환자의 발생을 사전에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 결핵환자의 조기발견을 위하여 객담검사, X선 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 결핵환자 발견시 정확한 치료를 실시하여 완치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및 성병 예방관리
    • 정기검진 및 무료진료, 보건교육 등으로 후천성 면역 결핍증(AIDS) 및 성병의 전염을 최대한 억제토록 하겠습니다.

이용하기 편리한 시민 종합건강센터 지향

  • 일반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방사선기사, 물리치료사, 치위생사 등 전문 의료진을 확보하여 정성을 다하여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건강센터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 한방실, 물리치료실, 검사실 등에 최신 의료장비를 확보하여 저렴한 진료비로 정확하고 신속한 의료혜택을 지원하겠습니다.
  • 건강진단서, 장애인진단서 등 각종진단서의 신속한 발급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 누구나 부담없이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보건소 환경을 만들어 질병 양상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주민 의료욕구 충족과 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시민이 진료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면

즉시 시정하는 한편 만족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하여 이해를 돕고 원할 경우 재검사 및 재진료를 해드리겠습니다

보건소직원의 업무착오로 진료나 접종, 검사를 하지 못하고 재차 방문해야 할때

혈압측정, 시력측정, 체중, 신장측정, 비만도측정 등 여러분의 건강체크를 무료로 해드리겠습니다.

진료 대기시간이 1시간 넘길 때

지루하지 않도록 시간을 소요할 수 있는 책자를 제공하고 기다리는 동안 원하시는 분에 한하여 영양 식이상담, 건강상담 등
의료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민원의 요구에 대한 신속하고 적절한 처리

민원의 불편 및 요구사항, 민원서류 발급 등에 대하여 항상 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최소한의 처리기한을 알려드리고 기한 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 : 건강증진을 위하여 지켜주셔야 할 사항

진료나 검사시 신분증, 의료보험증을 지침합시다.

신속하고 정확한 접수와 의료보험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진료나 검사 시 꼭 신분증, 의료보험증을 제출합시다.

의료진의 처방을 준수합시다.

치료효과를 향상시키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분 스스로 건강을 돌보는 마음과 의료진의 처방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보건소를 여러분의 건강센터로 만듭시다.

보건소를 주민들이 편리하고 유용하게 이용하는 건강센터로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합니다.

  • 질서를 지켜서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가 이루어지도록 합시다.
  • 청결하고 깨끗한 환경유지를 위해 다같이 노력합시다.
  • 보건소의 시설은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소중히 다루고 아껴쓰도록 합시다.

알아두면 편리한 연락처

  • 진료접수, 건강진단서,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등 발급문의 : 031-345-3562
  • 재활사업, 노인보건, 방문보건관련 문의 : 031-345-3551~3
  • 예방접종, 모자보건관련 문의 : 031-345-3591~4
  • 결핵, 검사, 방역, 감염병관련 문의 : 031-345-3571~4
  • 의무, 약무, 심폐소생술관련 문의 : 031-345-3516~8
  • 구강보건, 금연, 운동, 영양 문의 : 031-345-3581~4

컨텐츠 라이센스

공공누리: 출처표시 (제1유형)자세히보기

의왕시청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담당자 정보

콘텐츠 관리부서 : 보건위생과 보건행정팀  황선화 ☎ 031-345-3543 최종수정일 : 2019-03-12

만족도 조사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점주기